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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 Aerospace Engineering System Co.Pte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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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2-24 22:36 조회53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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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번에 많은 분들이 싱가포르 관련해서 연락을 주셨는데 관심있게보고 연락을 주셔서 제가 감사할 다름입니다. 이번엔 좀 더 현실적인 부분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엔

ST Aerospace Engineering System Co.Pte Ltd

줄여서 SASCO에서의 기술직군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서술하고자 합니다.


1. 테크니션 (A&C)


기술을 요하는 전문직입니다. 엔지니어가 Inspection 후 Work Card를 발행하면 Customer별로 제공하는 AMM에따라 리드맨의 지시하에 정비를 수행하며 대부분 실질적 정비는 테크니션이 수행합니다. 보통 높은 강도의 업무와 쉬프트근무를 동반하기에 전공지식보단 체력과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테크니션 업무 예시로는

• 항공기 패널 / 파트 /부품 장탈착

• 각종 윤활유, 오일 및 Hydraulic 보급, Aircraft Servicing 수행 (Lubrication)

• Sealant Work 수행

• Fuel Tank Purging, 내부 Cleaning / Scavenging

• NRC 수행 (Non-Routine Card)

• Free Play/ Functional Test 시 Clearance Check

• 항공기 Towing 지원, Ground Service (defueling & refueling)지원

• Engine Run 지원

• Dock 설치 / Work Stand 설치 / Jacking / Shoring

•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MarkLift / BoomLift 운전 (Aerial Work Platform)

•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Aircraft Hand-over시 Line지원


2. 리드맨


리드맨은 테크니션팀을 이끄는 팀장입니다. 엔지니어와 같이 정비 핵심 축에 해당됩니다. 보통 최소5~10년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실력있는 테크니션이 리드맨으로 승진하게됩니다. 한팀에 보통 2~4명의 테크니션이 있으며, 리드맨이 워크카드별로 각각 적절한 인원을 배치하여 업무를 수행하게끔 합니다. 인원이 부족할시 본인이 직접 나서기도 합니다. 테크니션의 업무 감독 및 평가 권한이 있습니다. 테크니션이 워크카드 수행시 리드맨이 점검후 메카닉대표로 싸인하게됩니다. 일반 테크니션은 싸인기회가 없거나, 제한적입니다. Senior 리드맨 같은 경우 엔지니어보다 권한이 더 쎈 경우도 있습니다. 


리드맨의 업무는 테크니션업무 포함 및 다음과 같습니다.

•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Towing car 운전

•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Tractor 운전

•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Hoist crane 운전

• 워크카드 업무수행 싸인

• 완료된 본인 크루소속 테크니션 작업 인스펙션 권한

• 테크니션 업무관리&감독 권한


3. 트레이니 엔지니어


엔지니어 루트를 밟기위한 기본조건으로, 보통 사내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으로 인원을 선별합니다. 로컬기준 관련 Diploma이상이면 지원가능하며, SIA같은 경우 싱가포리안/PR만 신청가능하나, ST는 다국적 인원을 수용합니다. 단, 계약조건으로 8년의 계약기간을 의무로 이수해야합니다. 2년의 학과 트레이닝 (CAAS시험 이수), 3년의 OJT (3개월마다 각종 zone의 크루로 배속되며 테크니션으로 일하면서 로그북기록을 하게됩니다), 남은 3년은 회사에서 지정해주는 레이팅을 따게되고, 회사에서 개인 심사를 거쳐 엔지니어로써 일하게됩니다. 고용주의 스폰서없이는 개인적으로 CAAS시험을 응시할 수 없기에, 싱가포르 정식 LAME가되려면 반드시 Trainee과정을 거쳐야합니다.


트레이니 엔지니어 권한으론

• 메뉴얼 공부 / 트레이닝

• CAAS 자격증 시험응시

• 본인의 업무수행 및 로그북기록 / 싸인 


4. 엔지니어


ST의 핵심 정비 축입니다.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은 자체 엔진니어링 프로그램을 통해서 선별하고, 트레이닝과정을 무사히 이수하고 심사 통과 후, 엔지니어 TO가 생겼을때 엔지니어로 승급하게됩니다. 간혹, 경력직 엔지니어를 채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은 테크니션일때의 경험과 인맥을 통해 실력이 상당합니다. 프로젝트내 해당 계통에서의 인스펙션 수행, 결함 발견시 프로젝트 메니저와 논의 후 워크카드 발행, 해당 계통의 리드맨과 논의후 수리작업 인원 및 스케줄을 정합니다. 해당계통의 법적인 정비책임은 전적으로 엔지니어가 부담합니다. 테크니션으로써의 경험때문인지, 리드맨 및 실력있는 테크니션을 상호존중하고 신뢰하는 문화가 잘 형성되어있습니다. 경력과 실력을 겸비한 리드 엔지니어는 커스터머를 상대하기도 하며, 시니어 엔지니어같은 경우 프로젝트 및 정비스케줄을 총괄하는 프로젝트 메니저 업무를 맡기도 합니다. 때론 맨파워가 부족할시 직접 정비를 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즉, 정비업무, 검사 및 메니지먼트를 모두 다 소화해내야합니다.


엔지니어 고유업무로는

• 인스펙션 권한 및 최종 싸인오프

• 각종 장비 운용

• 통신장비 운용

• Functional Check & Test 권한

• Cockpit Control

• 테크니션 평가 권한


5. 프로젝트 매니저


담당 프로젝트 총 책임자이며, 커스터머의 요구와 엔지니어의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합니다. 필요에따라 커스터머의 요구에 맞추기도, 정비에 필수적인 장비 및 파트 등을 요구하기도 해야합니다. 정비의 질과 속도를 맞추기위해 맨파워도 적절하게 분배하게됩니다. 정비의 관리 및 감독도 담당하게되며, 업무전 회사 내규 및 안전사고 브리핑도 담당하게됩니다. 보통 Planner가 프로젝트 매니저를 서포트하게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 고유권한으로써는

• 프로젝트내 엔지니어 및 크루 선정 권한

• 패널티 부여 및 해고 권한

• 안전검열 및 Quality Control


이상으로 SASCO의 기술직군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규모있는 MRO회사로서 특수한 항공기술과 경력을 쌓을 수 있는 부분은 제일 큰 장점이지만 이면엔 직업의 역할이 전문적으로 나눠져있어서 한계와 단점도 명확합니다. 그리고 저 또한 많이 부족하기에 위에 설명한게 전부는 아닙니다만 최대한 제가 아는 SASCO에대해서는 정확히 서술했다고 생각합니다. 판단은 여러분의 몫으로 남겨두겠습니다. 부디 제 경험과 정보가 필요한 분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출처 : FB 항공엔지니어 세계로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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